전국자립음악가대회 : 2012 뉴타운컬쳐파티 51+ FAQ

 

안녕하세요. 자립음악생산조합입니다. 2012 51+를 맞아 특별히 FAQ를 준비해보았습니다.

 

1> 51+라는 제목은 어떤 의미인가요?

 

51+는 2010년 5월 1일 동교동 삼거리에서 재개발에 맞서 싸우던 철거농성장 두리반을 돕기 위해, 또 제 120주년 세계노동절을 기념하기 위해 처음 열렸습니다. 2011년 2회 째까지는 두리반과 음악가가 연대하는 의미가 컸다면, 2011년 6월 두리반이 승리한 이후 처음 맞는 2012 51+에서는 점점 경쟁 일변도로 치닫는 한국사회에서 작은 규모의 자립적, 독립적인 음악가는 어떻게 생존할 수 있는지에 대한 문제의식을 바탕에 두고 제작되고 있습니다. 한편 내용적으로는 대형 록 페스티벌에서는 쉽게 만나기 어려운 다양한 장르의 음악가들, 또한 한국의 로컬 씬에 새로운 기운을 불어넣고 있는 뉴웨이브 아티스트들의 공연을 모아내고 있기도 합니다. 무엇보다도 우리가 보고 싶은 공연을 하고 싶은 방식대로 만드는 것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조금 더 자세한 내용은 다음의 링크를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

 

2010 51+

2011 51+

2012 51+

 

2> 장소가 ‘서울 성북구 석관동 산1-5 한예종 학생회관 일대’라는데, 어떻게 가야하나요?

 

한예종 학생회관 일대는 자립음악생산조합과 한국예술종합학교 동아리 연합회에서 함께 운영하고 있는 <<클럽 대공분실>>이 있는 곳입니다. 2012 51+는 <<클럽 대공분실>>이 있는 한예종 학생회관 건물 전체를 사용하여 진행됩니다.

 

지하철로 오실 경우에는 6호선 돌곶이역에 내리시거나 1호선 신이문역에 내리셔서 오시면 됩니다.

 

6호선 돌곶이역에서 오실 경우 : 돌곶이역 8번 출구로 나오셔서 처음 보이는 골목으로 좌회전. 길을 따라 500m 직진하시면 오른쪽에 공원 같은 것이 있습니다. (의릉입니다.) 공원으로 들어온 뒤 다시 오른쪽 길로 들어서면 곧바로 51+

1호선 신이문역에서 오실 경우 : 신이문역 1번 출구로 나오시자마자 있는 광장에서 한사랑 온누리약국이 있는 쪽(왼쪽) 길로 들어서 400m 정도 직진합니다. 이문동 삼거리까지 온 후 신호등을 건너고 30m 정도만 왼쪽으로 걸어가시면 오른편에 의릉입구로 가는 골목길이 보입니다. 골목을 따라 200m 정도 오시면 의릉. 나머지는 위와 같습니다.

 

6호선 돌곶이역과 신이문역에서 오는 법을 소개하는 유튜브 비디오도 있습니다. 왠지 위에 쓴 설명과는 좀 다르지만 그려려니 하세요. 링크(돌곶이역, 신이문역).

 

버스로 오실 경우에는 의릉입구 정거장이나 한국예술종합학교 정거장에 내리셔서 오시면 편합니다. 120, 147, 261, 1222번이 정차합니다.

 

지도도 첨부하도록 합니다.

 

이것저것 다 귀찮으시면 그냥 내비게이션에 ‘서울 성북구 석관동 산1-5’이나 ‘한국예술종합학교’ 찍고 오시면 됩니다.

 

3> 차량은 주차할 수 있나요?

 

의릉 주차장, 한예종 학교 안 주차장 등을 이용하실 수 있으십니다. 주차비는 없습니다.

 

4> 준비된 음식이 있나요?

 

2012 51+에서 스테이지로 쓰이기도 하는 학생회관 2층의 생활협동조합식 북카페 영감다방의 구성원들이 소시지 등의 간단한 음식과 술을 판매할 예정입니다. 또 한국예술종합학교에 다니는 터키인 학생들이 터키 음식을 팔 계획도 있다 하네요. 넉넉히 준비하겠습니다!

 

5> 2012 51+에서 뭔가 팔아보고 싶은데 가능한가요?

 

51+는 전통적으로 잡상인 환영 기조를 유지해왔습니다. 공연을 심각하게 방해하지 않는 한, 무언가 사고파는 행위는 적극적으로 환영합니다. 티켓만 사서 들어오시면 됩니다. 팔고 싶은 물건들과 돗자리를 가져오세요. 아무 곳에서 아무거나 팔고 교환하세요.

 

6> 2012 51+에 같이 갈 친구가 없는데 어떻게 해야하나요?

 

자립음악생산조합 페이스북 커뮤니티에서 새로운 친구들을 사귀어보세요!

 

7> 스테이지가 4개나 되는데, 각각 어디에 붙어있으며 어떤 특성이 있나요?

 

2012 51+는 한국예술종합학교 학생회관 건물 전체를 사용합니다. 건물 지하는 클럽 대공분실, 1층에는 소닉 토처 챔버, 2층에는 영감다방, 옥상에는 옥상 스테이지가 있습니다.

 

소닉 토처 챔버는 아주 시끄럽습니다.

클럽 대공분실은 꽤 시끄럽습니다.

영감다방은 조금 시끄럽습니다.

옥상은 안 시끄럽습니다.

 

스테이지 별로 대략 이러한 특성이 있습니다.

 

8> 소닉 토처 챔버는 얼마나 시끄러운가요?

 

말로 표현이 안 됩니다.

 

9> 옥상에서 위험한 짓을 해도 되나요?

 

그건 안 됩니다.

 

10> 하고 싶은데요?

 

각 층에는 안내를 겸하는 경비 스탭이 있습니다. 저희 경비원들과 상의하세요.

 

11> 화장실은 여유가 있나요?

 

학생회관 건물 1층에는 남자 화장실이, 2층에는 여자 화장실이 있습니다. 혹 화장실이 급하신데 자리가 없으시다면 학생회관 바로 옆 의릉 화장실을 쓸 수도 있습니다.

 

12> 담배를 피울 수 있나요?

 

공연장 내에서의 흡연은 안 되지만, 지정된 2곳의 흡연장소에서는 자유로운 흡연이 가능합니다. 흡연구역은 건물 바로 앞, 그리고 옥상입니다. 담배불은 잘 꺼서, 깡통 안에 넣어주세요!

 

13> 끝인가요?

 

ㅇㅇ

 

14> …

 

그리고 쓰레기 처리 좀 잘 해주시고…